음악을 들려줘2009. 12. 15. 00:45

금관악기라고 규정되는 악기들의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연주가 가능하도록 여러가지 형태로 꼬여 있는 비교적 긴 관으로 형성
2. 관의 얇은 끝단에 삽입되는 컵 모양이나 작은 사발모양으로 된 특별한 취관(吹管 : mouthpiece)
3. 관의 다른 끝은 펴진 종 모양으로 형성된 나발
4. 3 가지 금관악기에 사용되는 밸브(valves), 피스톤(pistons), 크룹(crook)과 트롬본에서 사용되는 움직으는 슬라이드(slide)



연주자는 컵 모양의 취관(mouthpiece)에 자신의 입술을 바짝 붙이고 공기를 불어 넣어 소리를 만들어 낸다. 공기는 연주자의 입술을 진동하고 그래서 관 안에서 진동 파장을 형성하게 된다. 입술의 긴장을 변화시키므로서, 연주자는 다른 높이의 소리를 낼 수 있다. 비교적 느슨한 입술은 낮은 음의 소리를 내게되는 반면, 긴장된 입술은 높은 음을 낸다.

취관(mouthpiece)은 그 크기 뿐만 아니라 형상에서도 만들어내는 음색의 특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호른은 원추형의 취관(mouthpiece)을 가지고 있다. 이 형태는 비교적 부드럽고 아름다운 음색을 만들고, 트럼펫과 같이 컵의 형태가 좁고 길게 되면 화려한 음색을 만들게 된다.

다양한 형태의 취관(mouthpiece)이 있고, 연주가들은 그가 최상이라고 믿는 제품을 선택한다.

관의 길이는 악기의 기본 음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 기본적인 음이란 그 악기가 낼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이다.

연주자가 취관(mouthpiece)을 통해 어떠한 금관악기에라도 바람을 불어 넣으면 하모닉스(harmonics)라 불리는 제한된 몇 개의 음만을 연주할 수 있다. 단순히 입술의 긴장 상태를 바꿈으로서 연주자는 자신이 원하는 어떤 하모닉스도 소리낼 수 있다.

관의 길이가 바뀌게 되면, 다른 일련의 하모닉스는 물론 새로운 기본 음을 연주할 수 있다. 연주자는 적절히 입술의 긴장으로 조정하므로써 원하는 소리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연주자가 기본음의 높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면, 관의 길이를 짧게 하던지 길게 하던지 해야 한다. 이것은 "crook"이라 불리우는 길거나 짧은 조각을 조정함으로써 가능하다. 오늘날 현대의 금관악기들은 피스톤이 붙은 밸브를 가지고 있는데, 이 밸브를 통해서 여러 관 길이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

트롬본은 밸브를 갖지 않는 유일한 금관악기로서 슬라이드를 이용하므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밸브는 19 세기 초반에 발명되었지만, 금관악기에 채택되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

금관악기는 나발 부분에 소음기를 부착하므로써 그 소리가 부드러워지고 약해지기도 하며, 여러 종류의 소음기가 사용된다.

금관악기 연주자 들은 목관악기 연주자 보다 훨씬 더 많은 공기를 불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작곡자는 악보상 적절한 부분에 쉼표를 삽입해 주어야 한다.

또 다른 하나의 문제점은 많은 양의 공기가 불어 넣어져야 하기 때문에, 연주자들은 "물 키(water key)"를 이용하거나 밸브 슬리이드를 분해하여 악기 속에 고인 침을 빼 내어야 한다.

금관악기들은 비교적 소리가 크기 때문에 다른 오케스트라 악기들의 소리를 들리지 않게 할 수도 있다.


트럼펫 Trumpet

trumpet

트럼펫은 의심할 바 없이 가장 오래된 금관악기 중 하나이다. 1923 년 "투탕카멘(Tutankhamun)의 한 오래된 고분에서 기원전 14 세기 쯤으로 추정되는 트럼펫이 발견되었다.

트럼펫은 1500 년 경 그 전형적인 형태가 갖추어졌다. 18 세기에는 관의 길이를 길게 해 주는 여러 형태의 crook과 튜브가 사용된 다양한 종류의 악기가 만들어 졌다.

베토벤(Beethoven) 시절에는 금속 관을 2 번 포갰는데, 한쪽 끝에는 컵 모양의 취관(MOUTHPIECE)를, 그리고 다른 한 쪽에는 종 모양의 나발을 붙여 놓았다. 원통관은 45 cm 정도로 나발 부분에 가까워지면서 원추형으로 변한다. 오늘날 오케스트라에서 트럼펫금관악기 중 소프라노 음역을 담당한다.

고대의 트럼펫은 관의 길이에 따른 하모닉스(harmonics) 밖에 소리낼 수 없었다. 18 세기 초반에 트럼펫 연주자에게 높은 음의 하모닉스(harmonics)들을 연주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그 음들의 영역이 넓지 않고 근접한 음이었기 때문에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이 가능했다.

밸브가 고안되기 전에, 연주자들은 crook과 slide를 이용하여 관의 길이를 길고 짧게 조절하였으나, 밸브가 고안된 이후 이러한 기술은 사라지게 되었다. "밸브 시대" 이전에 작곡된 곡들을 잘 살펴보면, 작곡가들이 오케스트라에서 트럼펫)의 소리가 아주 많이 필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으로 작곡자가 그들의 목적을 성취하고자 부단하고 적절한 노력을 계속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밸브 시스템은 1815 년 경 독일에서 트럼펫에 도입되었다. 세 개의 밸브가 F 트럼펫의 길이를 21.5 cm 정도의 길이를 갖게 하였으며, 그럼으로써 트럼펫의 기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처음 2 개의 하모닉스가 문제점이었기 때문에 연주가들은 밸브의 각 위치에서 3 번째와 12 번째의 하모닉스 쓰는 것을 선호하였다. 스프링에 의해 피스톤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관을 돌아가는 추가적인 공기회전 공간이 생기게 되고, 그리하여 전체 관의 길이를 길게 해 주었으면 기본 음도 낮출 수 있게 되었다.

트럼펫 연주가들은 A 장조 트럼펫을 대신할 수 있는 A 장조 트럼펫을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것 같다. 그리하여, 이것이 전조악기로 사용되는 것이다. 베토벤(Beethoven) "교향곡 5 번(운명)"에서 네 악장 모두 C 트럼펫이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조옮김 없이 악보에 표현된 그대로 소리가 난다. 악보에 따르면 C 트럼펫이 오늘날 오케스트라에도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rumpet_play

트럼펫은 직선형 소음기와 같은 여러 형태의 소음기에 의해 소리를 줄일 수 있다. 직선형 소음기의 경우, 연주자는 멀리서 들려오는 것 같은 부드러운 메아리 효과나, 강하게 연주할 때 터지는 듯한 소리를 낼 수 있다. 트럼펫에는 컵 모양의 소음기 뿐 아니라 "와우와우(wow-wow) 소음기"도 사용된다.

트럼펫이 매우 강렬한 소리를 내기 때문에, 팡파레나, 의식용 음악, 그리고 다른 축제일에 이용된다. 그러나, 트럼펫은 극히 부드럽고 선율적인 멜로디에도 사용된다. 트럼펫의 낮은 음역은 가득찬 느낌과 엄숙한 느낌을 주고, 높은 음역은 훨씬 강하게 퍼져나간다.

오늘날, 연주가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트럼펫이 있는데 이들은 D 트럼펫, E flat 트럼펫, 그리고 베이스 트럼펫 등이다.


코르넷 Cornet

cornet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코르넷트럼펫과 다른다. 즉 트럼펫이 48 cm 정도 되는데 반해 코르넷은 이 보다 작은 35 cm 정도 이다. 코르넷호른에서 파생된 악기에 가깝고, 사실, 호른의 따뜻한 소리와 닯은 소리를 낸다. 코르넷금관악기에서 화음을 채우기 위해 1825 년 프랑스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트럼펫 처럼, 코르넷도 B flat 음계를 사용하고 A 장조로 조옮김을 할 수 있는 슬라이드를 가지고 있다.

코르넷은 오케스트라에서 정기적으로 사용되는 악기가 아니고 특별한 행사에만 사용되는 악기이다.


Trombone

trombone

트롬본은 비교적 오래된 악기이다. 지난 450 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던 것 처럼 보인다. 단지 음색과 음질에 따라 시대별 취향에 따라 나발과 취관(mouthpiece)만에서 여러 선택이 있을 뿐이었다. 19 세기 까지, 트롬본은 전체 반음계적 음역을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금관악기였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관의 길이를 늘이기 위해 밸브 대신 슬라이드를 사용하는 유일한 금관악기였다. 이 슬라이드는 거의 1/4 mm 의 두께의 외벽을 갖도록 정교하게 제작된다. 슬라이드가 바깥으로 나오게 되면, 반음계씩 관을 길게 만들고, 각기 다른 7 개의 자리에서 새로운 조합의 하모닉스를 소리낼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어떠한 음정도 어렵지 않게 소리낼 수 있다.

trombone_play

소리를 내고 있는 상태에서 슬라이드를 움직이면 멋진 글리산도(glissando) 효과음을 낼 수 있다.

트롬본은 크롬과 니켈의 합금으로 주로 제작된다. 약 2/3 정도 길이의 원통형 관을 갖고 있고, 약 18 cm 정도의 직경을 갖는 원추형의 나발과 연결된다. 취관(mouthpiece)은 트럼펫과 닮았으나 약간 더 길다. 연주자는 취관(mouthpiece) 쪽을 왼손으로 잡아 고정시기고 입술을 바짝 대며, 오른손으로 슬라이드를 조정한다.

오늘날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가장 널리 쓰이는 트롬본테너 트롬본(Tenor Trombone)베이스 트롬본(Bass Trombone)이다. 테너 트롬본 보다 완전5도 높은 알토 트롬본(Alto Trombone)도 있다. 베이스 트롬본테너 트롬본 보다 완전5도 낮다.

소음기는 음색을 풍부하게 변화시킬 때 뿐 아니라, 음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도 주로 사용한다. 악기통 안의 물을 빼내기 위해 "물 키(water key)"를 사용한다.

트롬본은 비교적 전 음역에 걸쳐 동일한 음색을 나타낸다. 저음역대에서는 매우 부드러운 소리를 만들고, 매우 세게 바람을 불어 놓으면 이 소리가 극적이며 다소 강하게 변한다. 트롬본의 중간 음역은 음질에서 호른에 가깝다. 음역이 높아져 보다 높은 음을 연주하게 되면 예민하고 뚫리는 듯한 소리를 만들며, 아주 높은 음에서는 긴장감과 흥분감을 고조시키게 된다.

"교향곡 5 번(운명) 중 4 악장에서" 베토벤(Beethoven)알토 트롬본, 테너 트롬본, 베이스 트롬본 세 가지 악기를 사용하였다.


튜 바 Tuba

tuba

튜바금관악기 중 가장 큰 악기이며, 그래서 가장 낮은 소리를 낸다. 또한 금관 앙상블에서 주로 더블 베이스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무소르그스키(Mousoorgsky)"전람회의 그림(Pictures at an Exhibition)"라벨(Ravel)이 오케스트라로 편곡한 것 처첨 독주 악기로도 많이 사용된다. 튜바는 위로 향한 넓은 나발을 갖고 있다. 구멍은 원추형이며, 취관(mouthpiece)은 깊게 잘려 있다.

euphonium.

오늘날에는 여러 크기의 튜바가 있으며, 연주자가 그 음악회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악기를 선택하게 된다. 때때로 연주자는 하나의 음악회에서 하나 이상의 튜바를 사용하는 일도 있다. 가장 작은 튜바유포늄 또는 테너 튜바 (Euphonium or Tenor Tuba)라고 부르는 B flat 튜바이다. 가장 주로 사용되는 튜바는 가끔 봄바르돈(Bombardon)이라 불리는 F 튜바이다.

B flat 튜바는 3 개에서 6 개의 밸브를 가지고 있다. 처음 3 개의 밸브는 오른손에 의해 조작되고, 4 번째는 양손에 의해, 그리고 나머지 2 개는 왼손에 의해 조작된다. 연주자의 기량에 따라 rotary와 piston valve도 사용된다.

tuba_play

B flat 튜바는 어마어마한 호흡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곡자는 그들이 충분히 숨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B flat 튜바를 연주하기 위해 연주자는 주로 입술의 긴장을 풀고 연주하지만, 높은 음을 연주할 때는 긴장시킨다. 깊은 취관(mouthpiece)과 긴장이 풀린 입술은 부드러운 음색을 연주하며, 소음기는 주로 소리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Posted by Do It Now